[개막작] 위 디 애니몰스 (We the Animals)

[개막식]   6/5(수) 20:00 대한극장 3관


제19회 한국퀴어영화제의 개막을 축하하는 자리로 게스트 및 관객과 함께 합니다.


개막식은 개막선언, 트레일러 소개, 제19회 한국퀴어영화제 소개, 전체 프로그램 소개, 축하공연, 개막작 상영으로 꾸며집니다.

수낫수 [개막식 사회자]

퀴어를 가시화하고 더 나아가 퀴어가 즐길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이다. 2018년에 여성퀴어 단편영화 <찰나>를 제작하였고 2019년엔 여성퀴어 웹드라마 <숨이 벅차>를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 수낫수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손수현 [개막식 사회자]

대한민국 영화배우이자 탤런트인 손수현은 2013년 뮤직비디오 '대성-우타우타이노발라드'로 데뷔하여 현재까지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중이다. 손수현은 늘 소신있는 발언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2019년 여성퀴어 웹드라마 <숨이 벅차>에서 주연 '하은'역을 열연하였다.

강아솔 [개막식 공연자]

제주에서 나고 자란 강아솔은 2012년, 고향에서 발표한 첫 정규 앨범 [당신이 놓고 왔던 짧은 기억] 이후 2014년 2집 [정직한 마음]을 발표하고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팝 노래 부문 노미네이트 및 JTBC 드라마 <청춘시대>의 OST로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따. 2018년 2월, 4년여 만에 발표한 3집 [사항의 시절] 역시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포크 앨범 및 노래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면서 더욱 성숙된 음악의 지표를 보여주었다.

[폐막작] 젠더블렌드 (Genderblend)

[폐막식]   6/9(일) 20:00 대한극장 3관


제19회 한국퀴어영화제를 마무리하고 내년 영화제를 기약하는 자리입니다.


폐막식은 긴 여정을 함께 한 한국퀴어영화제 집행위원회 소개, 자원활동가 소개, 특별공연, 그리고 폐막작 상영으로 이루어집니다.

손희정 [폐막식 사회자]

페미니스트 문화평론가, <페미니즘 리부트>, <성평등>을 썼고, <그런 남자는 없다>, <소녀들>, <을들의 당나귀 귀> 등을 함께 썼다. 팟캐스트 <을들의 당나귀 귀>와 <혼밥생활자의 책장>에 출연 중이며 퀴어 유튜브 채널 '큐플래닛'에서 <손희정의 TMI>를 진행하고 있다.

키라라 KIRARA [폐막식 공연자]

'이쁘고 강한 음악'을 모토로 활동중인 키라라는 2014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5장의 EP와 3장의 정규음반, 연 40회 이상의 공연 등의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차갑고 강한 빅비트와 여리고 섬세한 멜로디의 조합을 통해 슬프면서도 신나는 상반된 감정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키라라의 음악은 두번째 정규앨범 [moves]를 거쳐 최근의 [Sarah]에서 더욱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

커런트이슈   Current Issue


제19회 한국퀴어영화제는 영화를 통해 동시대적 이슈와 한국사회의 문제점들에 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커런트이슈를 선정하였다.


총 3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첫 번째로 [여성이 끝장낸다! : HIV/AIDS]

두 번째로 [히든모션스: 지워진 퀴어의 신체활동]

세 번째로 [전환치료X종교:정녕 그분의 뜻인가요?!]


모두 쉬이 이야기할 수 없는 주제들의 내용이며, 한국퀴어영화제가 아니면 만날 수 없는 영화라고 생각된다.

우리의 이번 슬로건 ‘퀴어넘다'에 걸맞게 19회 커런트이슈들을 통해 퀴어넘어, 너머로 향하길 바란다.

[커런트이슈1 _ 여성이 끝장낸다! : HIV/AIDS]

상영작품 

감염된 여자들 (Nothing Without Us: The Women Who Will End AIDS)

상영일정 

6/7(금) 20:00 대한극장 3관┃70분┃Q톡 ,  6/8(토) 13:20 대한극장 2관┃70분


[커런트이슈2 _ 히든 모션스: 지워진 퀴어의 신체활동]

상영작품 

제3의 트랙 (Third Place) , (그)녀 (S)he , 브라더스 (Brothers)

상영일정 

6/7(금) 13:00 대한극장 2관┃82분  , 6/8(토) 17:50 대한극장 3관┃82분┃Q톡


[커런트이슈3 _ 전환치료 X 종교 : 정녕 그분의 뜻인가요?]

상영작품 

정상성의 허구 (Deviant) , 왕국 (Kingdom) , 물의 기억 (L'ORA DI Porto) , 개-싫음 (Repugnant) , 리셋 (Reset)

상영일정 

6/6(목) 15:10 대한극장 2관┃85분┃Q톡  , 6/9(일) 11:00 대한극장 2관┃85분

특별전   Special Screening

: 「믹스앤매치Mix&Match」 - 여성국극&보깅댄스


1970년대부터 전개된 페미니즘 이론과 운동은 이분법적 젠더를 와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이로 말미암은 퀴어 정체성 및 공동체의 액티비즘은 동시대 예술 흐름에 있어 미학적 지형도를 수정하였다.

이들은 무대라는 공공의 영역에서도 공고히 쌓여진 젠더 규범을 타파하고자 노력해왔다.

무대 속에서의 퀴어는 개인의 행위에서 나아가, 여러 범주화를 통해 기존 가부장적 권력관계를 폭로하고 저항하면서 동시대 예술의 표현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깅댄스”와 “여성국극”은 기존 주체·신체·정체성을 구분 짓는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새로운 예술적 제안을 시도하는 주요한 세부장르라 할 수 있다.

[믹스앤매치: 국극&보깅]에서는 퀴어의 권리와 정체성은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보깅과 여성국극에 대한 다양한 작품을 만나보고 무대예술에 있어 퀴어의 확장가능성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특별공연 : 프로그램 연계 퍼포먼스

2019년 영화제 특별전 [믹스앤매치 여성국극&보깅댄스]와 연계된 부대프로그램으로

여성국극과 젠더규범을 비트는 예술장르인 드랙 퍼포먼스와의 협업을 시도한다.

[특별전1]

상영작품 

정동의 막 (Act of Affect) , 유예극장 (Deferral Theatre)

상영일정 

6/6(목) 12:10 대한극장 3관┃73분┃특별공연+GV  , 6/8(토) 20:20 대한극장 3관┃73분┃특별공연


[특별전2]

상영작품 

마마 볼룸하우스 (Mother's Balls) , 아더랜드 (Otherland)

상영일정 

6/6(목) 10:30 대한극장 3관┃64분  , 6/9(일) 13:30 대한극장 3관┃64분┃Q톡

실험단편


올해 실험영화섹션은 다음의 일련의 질문에 집중한다. 과연 퀴어가 표현하는 것은 모두 퀴어한가? 우리는 당사자성을 분리하여 ‘퀴어’하다고 느끼는 것이 가능한가? 우리는 어떤 것을 볼 때 퀴어하다고 느끼는가? 그리고 나아가 그 감각이 가지는 힘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속된 질문들은 궁극적으로 퀴어 당사자와, 퀴어함 사이의 관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퀴어하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다 면밀하게 들여다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동시에 우리를 해방시켜 줄 ‘퀴어한’ 이미지를 찾아 떠나는 여정이다. 이는 올해의 퀴어영화제의 슬로건인 ‘퀴어넘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주제이기도 하다. 세상을 ‘퀴어넘기’ 위해서 우리는 ‘퀴어함’이 에너지로서 가지는 힘이 무엇인지, 그 역동성에 대해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실험 묶음은 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다. 그리하여 이번 섹션은 퀴어의 감각의 집중한 영화들 혹은 퀴어한 이미지를 탐구해볼 수 있는 영화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나아가 작품들이 구성되어 병치되었을 때 각각의 감상에 서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도 고려되었다.

[실험단편: 퀴어의 감각, 퀴어한 감각]

상영작품

터닝 (Turning) , XX0Y (XX0Y) , 더 피치 인 더 쉘 (The Pitch in the Shell) , 피 흘리는 자를 보아라 (Watch and Let Them Bleed)

단절 (Disconnected) , 하얀 침실 (White Bedrooms), 플로렌스 (Florence) , 유체 화학 (Fluid Chemistry)

끝없는 춤 (This dance has no end) , 뷰티풀 (Beautiful) , 이것이 나의 손이다 (These Are My Hands)

상영일정

6/6(목) 13:30 대한극장 2관┃65분 , 6/8(토) 15:00 대한극장 2관┃65분┃GV+Q톡

국내단편


[국내단편1: 우당탕탕 퀴어들]에서는 상상 그 이상의 일들이 일어난다. 갑작스럽게 사랑에 빠지기도 하고, 다투고 화해하기도 하면서 반전을 거듭한다. 사랑 뿐 아니라 우리 곁의 다양한 문제를 신선한 소재로 풀어나가는 다채로운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국내단편2: 퀴어한 삶들에게]는 작년 제18회 한국퀴어영화제의 슬로건을 차용해 온 섹션으로, 우리가 알지만 몰랐던 '퀴어한 삶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누군가의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어쩌면 나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퀴어한 삶들'을 지금 들여다보자.

[국내단편1: 우당탕탕 퀴어들]

상영작품

교환학생 (Exchange Student) , 털보 (Hairy) , 졸업영화 (Graduation Film)

찰나: 사랑에 빠지기 충분한 시간 (Chanlna: Enough Time to Fall in Love) , 주근깨 (Freckles)

상영일정

6/6(목) 17:30 대한극장 3관┃98분┃GV , 6/8(토) 14:30 대한극장 3관┃98분┃GV


[국내단편2: 퀴어한 삶들에게]

상영작품

보다 (See You) , 고추 (Pepper) , 손과 날개 (Hands and Wings) , 냉장고 속의 아빠 (Daddy in the refrigerator)

늦은 휴가 (LATE IN THE SUMMER, FALL)

상영일정

6/6(목) 14:30 대한극장 3관┃106분┃GV , 6/9(일) 15:50 대한극장 3관┃106분┃GV

해외단편


해외단편1: 나는 나일뿐

우리 사회는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사랑할 수 없다. 소수자를 향한 혐오의 시선들은 인류의 소통과 연대를 방해하고 억압과 지배를 관철하기 위한 도구로 쓰이고 있다. [해외단편1: 나는 나일뿐]에서는 혐오의 정치가 저변에 깔려 있는 이 사회에 다음과 같은 말을 내뱉는 영화를 두루 담았다. “나는 나일뿐. 나는 나야. 날 바꾸려 마. 나답게 살고 싶다. 날 봐. 이게 바로 나야..”


해외단편2: 너의 미래는

[해외단편2: 너의 미래는]에서는 생애주기별 성소수자의 고민과 삶을 담아낸 작품을 조명해본다. 어린아이의 눈망울에 비친 혼인평등의 의미부터 한평생을 함께해온 퀴어 커플의 삶까지! 퀴어 미래의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을 만나보자.


해외단편3: 퀴어 연가戀歌

부드럽고도 강렬한 퀴어 사랑 변주곡을 선보인다. 퀴어 연가는 누군가를 그리워하기도 하고 달달하고 발랄한 사랑을 응원하기도 한다. 때로는 눈앞에 아른거리는 대상에 대한 고백을 담은 곡이다.


해외단편4: 퀴어랜드를 찾아서(Finding Queerland)

당신을 퀴어한 세계로 초대합니다. 그 세계를 조금은 마이너할 수도 있고 환상과 은유로 가득 차 있을 수 있습니다. 뻔한 이야기와 소재에서 탈피한, 조금은 별나고 때론 엉뚱한 퀴어영화를 만나봅시다.


해외단편5: 컬러풀 퀴프 (Colorful KQFF)

형형색색 다양한 퀴어영화들의 모음집. 컬러풀 퀴프 섹션은 퀴어정체성과 섹슈얼리티에 대한 깊이 있는 시선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작품부터 퀴어의 일상의 심리와 내면을 가감없이 표현한 작품까지 다채로운 작품들로 관객들을 맞이한다.

[해외단편1: 나는 나일뿐]

상영작품

프란 디스 썸머 (Fran This Summer) , 실비아 (Silvia in the waves) , 피쉬 (Fish)

유토피아 (Utopia) , 스위밍 (Swimming)

상영일정

6/6(목) 11:30 대한극장 2관┃85분 , 6/7(금) 13:30 대한극장 3관┃85분


[해외단편2: 너의 미래는]

상영작품

와일드 (Wild Beasts: Villdyr) , 옷 고르기 (Oneself Story) , 더블 럭키 (Double Lucky)

알렉스에 대하여 (Something About Alex) , 안젤라와 루치아 (Invisible Women) , 그때로 다시 (Time & Again)

상영일정

6/7(금) 17:20 대한극장 2관┃112분 , 6/9(일) 15:10 대한극장 2관┃112분


[해외단편3: 퀴어 연가戀歌]

상영작품

원, 투, 쓰리 (Misdirection) , 젠장할 경계 (Fuck The Boxes) , 멈춰진 시간 (Adeline) , 한 모금만 (One More Cigarette)

사랑 후에 남겨진 것 (Eva minus Candela) , 아이 세이 더스트 (I Say Dust) , 빨간 드레스 (Xiao Xian) ,라이징 선 (Rising Sun)

상영일정

6/7(금) 15:30 대한극장 3관┃108분 , 6/8(토) 11:00 대한극장 2관┃108분


[해외단편4: 퀴어랜드를 찾아서(Finding Queerland)]

상영작품

안드로스 (Andros) , 애니 퀴어 (Drawn this Way) , 사랑가 (Song of the Lovers)

붉은 행성 (Mankind) , 올가미 (Prisoner of Society)

상영일정

6/6(목) 17:50 대한극장 2관┃108분 , 6/7(금) 23:40(심야) 대한극장 3관┃362분


[해외단편5: 컬러풀 퀴프 (Colorful KQFF)]

상영작품

브리엘라 (Briella) , 엘레나 (Elena) , 어디서나 이방인 (Foreign) , 1995 (1995) , 마마퀸 (Ma'MaQueen)

몸부림 (Writhing) , 오이스터 (Oysters' Digression) , 무럭무럭 자라는 법 (To Let The Body Grow)

상영일정

6/7(금) 19:40 대한극장 2관┃121분 , 6/8(토) 12:00 대한극장 3관┃121분

해외장편


서울퀴어문화축제 20회를 맞아 다채롭게 준비한 해외장편섹션. 한 편이라도 놓치면 후회할 다양한 국가를 배경으로 하는 주인공들을 만나보자.

[해외장편 : 슈퍼노바 (Extra Terrestres)]

상영일정

6/7(금) 14:50 대한극장 2관┃115분 , 6/9(일) 17:30 대한극장 2관┃115분


[해외장편 : 투 인 더 부시 (Two in the Bush: A Love Story)]

상영일정

6/7(금) 23:40(심야) 대한극장 3관┃362분 , 6/9(일) 13:00 대한극장 2관┃99분 


[해외장편 : 아담의 갈비뼈 (The Rib)]

상영일정

6/7(금) 17:50 대한극장 3관┃92분 , 6/8(토) 19:30 대한극장 2관┃92분


[해외장편 : 암스테르담 퀴어 퍼레이드 (Monument of Pride)]

상영일정

6/6(목) 20:30 대한극장 3관┃85분 GV , 6/9(일) 11:30 대한극장 3관┃85분


[해외장편 : 홍루몽 (The Story of the Stone)]

상영일정

6/6(목)) 20:10 대한극장 2관┃104분 , 6/7(금) 23:40(심야) 대한극장 3관┃362분


GV (Guest Visit)


해당 영화의 감독, 배우, 스텝 등 제작에 참여한 분을 초대해 관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GV는 상영 직후 해당 상영관에서 진행되며, 해당 영화를 관람하신 모든 분들이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Q톡 (Queer movie TALK)


영화와 함께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주제별 기획토크를 말합니다. 해당 이슈의 전문가를 게스트로 초대하여 영화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함께 나누어볼 수 있는 토크쇼입니다.

Q톡을 통해 영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