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퀴어문화축제 연혁

SQCF HISTORY

서울퀴어퍼레이드 행진 안내

16:00~18:00 

역대 최대 규모인 11대의 퍼레이드 차량이 나옵니다. 행렬이 길어질수록 평등으로 가닿는 거리는 짧아질 것입니다.

퍼레이드 코스 소개

서울광장 → 소공로 → 한국은행앞사거리 → 남대문로 → 을지로입구사거리 → 종각역사거리 → 세종대로사거리 →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사거리 → 종각역사거리 → 을지로입구사거리 → 시청삼거리 → 서울광장 (총 약 4.5km)

퍼레이드 참여 중요 안내


1) 퍼레이드 출발 예정 시간은 16:00입니다. 

현장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무대 사회자의 안내 방송을 참고해주세요.


2) 행진 시 행렬 밖의 차량이나 보행인과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행렬의 반대편 차선으로는 버스와 승용차 등의 차량이 지나갑니다. 촬영이나 차간 이동, 춤을 추실 때 이 점 주의 부탁드립니다.


3) 스탭들은 사고 예방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렬의 주변에는 기획단원과 자원활동가들이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진 시에는 이 스탭들의 요청에 따라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 퍼레이드를 마치고 돌아올 때 반드시 바로 서울광장 안으로 이동해주세요.

도착지가 혼잡하면 뒤따라오는 차량들과 참여자분들이 움직일 수 없습니다. 다시 광장 앞으로 돌아오면 바로 서울광장 안으로 이동해주세요. 행진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참여자분들을 위한 더욱 신나는 축하무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로 광장 안으로 들어가 축하무대를 즐겨주세요.

참여 차량 안내

* 순서는 현장에서의 차량 순서와 동일합니다.

차량순서차량 참여 단위차량 소개
0레인보우 라이더스
레인보우 라이더스는 모터바이크를 타는 퀴어와, 퀴어 인권을 지지하는 라이더들이 퀴어문화축제 행진을 모터바이크로 참여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모인 집단입니다.
1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x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누구도 배제되지 않고 인권을 보장받기 위한 기본적인 제도인 차별금지법 제정을 축제 참가자들과 함께 외칩니다.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와 차별금지법제정연대의 활동가들이 '차별금지법 어벤져스'가 되어, 퍼레이드 현장을 즐거운 저항과 연대의 장으로 만듭니다.
2무지개예수
무지개예수는 성소수자 그리스도인 및 성소수자와 함께 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모임으로, 거세지는 기독교 내 반동성애 기류에 맞서 성소수자 인권이 교계 안팎의 다양한 영역에서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며 연대하고 있습니다.
3튤립연대x조각보x여행자
[Trans Pride! 세상을 바꾸는 우리의 발걸음] 트랜스젠더라는 이름 안에 묶여 있었지만 때로는 별개처럼 인식되기도 했던, 다양한 이름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단체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프라이드 플래그가 겹쳐지며 시작되는 여러 세대와 정체성이 어우러지는 트랜스젠더 & 앨라이들의 행진이, 트랜스젠더의 삶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넘어섭니다.
4비온뒤무지개재단 X 한국여성민우회
[퀴어X페미니스트: 우리는 연결될수록 강하다] 성소수자와 페미니스트들이 서로의 운동에 연대하여 앨라이가 되어온 역사를 기념하고 행진합니다. 퀴어이자 페미니스트로서 더욱 연결되고 강해져 세상을 변화시킬 것을 선언하는 자리에 함께해주세요!
5레즈히어로즈
2019년 6월, 서울 한복판에 레즈비언 영웅들이 나타난다! 춤 실력 + 무대 경력 만렙 4인의 화려한 댄스,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떼창 유발 플레이리스트, 시선강탈 히어로 코스튬에 스페셜 공연까지...?! 지구별 퀴어의 흥과 자유와 해방을 위해, 레즈히어로즈 출동!
6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20주년을 맞이하는 서울퀴어문화축제, 친구사이의 차량 컨셉인 “Show me your pose”는 축제라는 공간 안에서 모든 이들이 자신들만의 포즈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즐겁고 당당하게 퍼레이드에 참여하고자 합니다.
7대학·청년성소수자모임연대 QUV
QUV는 대학과 청년 사회에서 성소수자 차별 철폐를 위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에서는 대학·청년 공동행진을 조직하며 평등을 향한 대학생, 청년들의 외침을 사회에 드러내왔고, 올해에도 2020 년의 총선을 향해 제20회 퀴어퍼레이드에서 힘차게 날아오르고자 합니다.
8NEON MILK
서울 기반 LGBTQ 컬쳐 레이블인 네온밀크는 공연, 매거진, 전시회 등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과 함께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국만의 색깔을 가진 드랙 컨텐츠를 제작중입니다. 드랙 아티스트들로만 이루어진 퍼레이드 차량으로 대한민국 드랙씬의 새로운 터닝 포인트가 되고자 합니다.
9TOKYO RAINBOW PRIDE
도쿄에서 프라이드 퍼레이드를 개최하는「TOKYO RAINBOW PRIDE」의 차량입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20주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도쿄와 서울의 연대를 탄탄하게 다져나가고자 합니다. 즐겁게 같이 걸어요!
10러쉬코리아 (LUSH)
<차별없는 세상을 위해, QUEER UP!> 영국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러쉬’만의 인권과 동물보호, 환경보전의 다양한 메시지를 직원들이 직접 꾸민 퍼포먼스로 만나보세요!
11퀴어연극제
『메리 퀴어 크리스마스!』 매일 퀴퍼를, 매일 크리스마스를! 퀴어연극제의 2019년 제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 차량 컨셉은 썸머 크리스마스입니다. 서로를 사랑하고 축복하는 크리스마스는 퀴어 축제와 가장 잘 어울리는 날 중에 하나입니다. 퀴어연극제는 이번 차량을 퀴어들의 사랑과 행복을 위한 크리스마스 파티장으로 꾸몄습니다. 모두가 서로의 산타가 되고 루돌프가 돼서 신나는 썸머 캐롤에 맞춰 춤추는 퍼레이드를 만들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