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0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 프레스(서울퀴어문화축제 취재/촬영/캡처/콘텐츠 사용) 가이드라인

2020-09-18

프레스 Press

서울퀴어문화축제 취재/촬영/캡처/콘텐츠 사용 가이드라인



1.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비하 및 차별, 혐오를 위한 취재/촬영/캡처/콘텐츠 사용은 절대 금지합니다.


2. 취재/촬영/캡처/콘텐츠 사용의 결과물은 아래 한국기자협회의 "인권보도준칙 제8장 성적 소수자 인권" 조항(http://www.journalist.or.kr/news/section4.html?p_num=7)에 의거한 것이어야 합니다.


제8장 성적 소수자 인권


1. 언론은 성적 소수자에 대해 호기심이나 배척의 시선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가. 성적 소수자를 비하하는 표현이나 진실을 왜곡하는 내용, ‘성적 취향’ 등 잘못된 개념의 용어 사용에 주의한다.

나. 성적 소수자가 잘못되고 타락한 것이라는 뉘앙스를 담지 않는다.

다.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경우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밝히지 않는다.

라. 성적 소수자에 대해 혐오에 가까운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언론은 성적 소수자를 특정 질환이나 사회병리 현상과 연결 짓지 않는다.

가. 성적 소수자의 성 정체성을 정신 질환이나 치료 가능한 질병으로 묘사하는 표현에 주의한다.

나. 에이즈 등 특정 질환이나 성매매, 마약 등 사회병리 현상과 연결 짓지 않는다.


3. <어디서나 무지개 라이브(온라인 무대 프로그램)>, 한국퀴어영화제 <개막식>, <GV(Guest Visit)> 등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온라인 생중계(유튜브 등)를 무단 중계하거나 재전송하는 행위는 절대 금지합니다.


4. <퀴어부스 ON(온라인 부스 프로그램)>의 각 부스(웹페이지)의 저작권은 각 부스를 운영하는 단위에 있습니다. 콘텐츠 사용을 원할 경우 해당 단위에 저작권 및 사용 절차에 대해 문의하셔야 합니다. 


5. 한국퀴어영화제 각 상영작의 저작권은 각 상영작의 배급사 혹은 감독에게 있습니다. 콘텐츠 사용을 원할 경우 해당 단위에 저작권 및 사용 절차에 대해 문의하셔야 합니다.


6.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의 저작물은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는 저작물을 / 비영리 목적으로/ 변형 없이 / 출처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를 명시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7.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의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해 2차 저작물을 제작하는 경우,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와의 협의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사무국 이메일 주소 contact@sqcf.org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8.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와의 계약 절차를 거쳐주셔야 합니다. 사무국 이메일 주소  contact@sqcf.org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9.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의 저작물 중 출판물은 인쇄 및 복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10. 기타 문의사항은 사무국 이메일 주소 contact@sqcf.org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