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21회 서울퀴어퍼레이드 온라인부스

퀴어부스 ON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성소수자로써의 삶에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공개문화행사입니다.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부스를 둘러보면, 참여 단체들이 준비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채로운 성소수자 이슈를 접할 수 있습니다. 

수만명의 참여자들과 함께 신나는 공연 행사를 즐기며 퍼레이드를 위한 흥을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무대 행사 후에는, 서울퀴어퍼레이드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퀴어퍼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우리는 퀴어퍼레이드에서 신나게 춤추고 노래하며 성소수자 또한 이 사회의 구성원이며 평등한 권리를 지녀야 한다는 점을 알립니다. 

수만 명의 참여자들은 행진을 통해 성소수자인 나 자신이 자랑스럽고 특별한 존재라는 사실을 서울 시내 곳곳에 드러냅니다.


그러나 행진의 즐거움 외에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말하고자 하는 다양한 가치들이 있습니다.

성소수자 또한 매일을 살아가는 시민이지만 여전히 낯선 존재로 간주되고는 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말들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에 분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괴로움에 잠식되기보다는 스스로의 삶에 변화를 적극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모일 것입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모두의 자유와 평등을 위해 서울 하늘에 자긍심의 무지개를 띄우고 있습니다. 

2020 제21회 서울퀴어퍼레이드 온라인 자긍심 행진


무지개빛 추억

광장에 다같이 모이기는 어려운 이 시간, 지난 서울퀴어퍼레이드에서 광장에 모여 환히 웃으며 모두의 자긍심을 드러내던 여러분들의 모습을 떠올려봅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에 올해 처음으로 참여하기 위해 설레던 분들의 마음들도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평등한 사회를 바라며 모든 차별과 혐오에 반대하는 소중한 참여자 여러분, 잘 지내고 계신가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인해 올해에는 다같이 광장에서 직접 만나기는 어렵게 되었지만, 대신 우리가 함께 쌓아왔던 시간들을 조심스레 꺼내어봅니다. 깃발들이 서울 시내에서 위풍당당하게 휘날리는 모습, 팬데믹 이전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노래 부르고 춤추며 행진하며 자긍심을 뽐내는 모습, 드넓은 광장에서 무대 위 아티스트보다 더 흥이 나서 춤을 추던 참여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모습을 떠올려봅니다.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무지갯빛 추억을 모아 서울퀴어문화축제 유튜브(https://youtu.be/SgB54v4oT84)를 통해 진행되는 <어디서나 무지개 라이브>에서 송출할 예정입니다.


그동안은 우리가 광장에 모여 서울 하늘에 무지개를 띄웠다면, 2020년에는 온라인을 무지갯빛으로 물들이며 함께해요! 비록 광장에 모이지는 못하더라도, 마음만은 가까이하며 자긍심 넘치는 모습으로 만나요! 

서울퀴어퍼레이드의 무지개빛 추억